광주 북구의회가 잇단 선수 성비위를 계기로 드러난 직장운동경기부(검도부) 내 각종 부실 운영 파문의 책임자인 감독 등에 대한 ‘솜방망이 처벌’을 강도높게 비난, 후폭풍이 계속될 전망이다. 북구는 구의회와의 원만한 협력관계 유지, 검도부의 경각심 고취 차원에서 ‘이런 비위 등 파문이 재발할 경우 검도부 해체’를 약속해야 한다.

최기영 북구의원은 지난 19일 제290회 2차 정례회 본회의 신상 발언을 통해 “전날 열린 북구청 검도부 운영위원회 회의와 관련, (검도부) 행정사무조사 특별위원장을 맡았던 사람으로서 도저히 묵과할 수 없다”고 말했다. 지난 9월 18일부터 61일 동안 실시한 행정사무조사에서 밝혀진 검도부 운영에 대한 총체적 부실 책임이 고작 감독 감봉 2개월, 코치 감봉 1개월이라는 ‘솜방망이 징계’에 그친 점을 강하게 질타했다.

최 의원은 “지난 8월 검도부 선수 성폭행 사건이 처음 밝혀질 당시 해체까지 검토하겠다던 구청 입장이 행정사무조사가 끝난 뒤 180도 바뀌었다”며 “북구청의 ‘봐주기식 제식구 감싸기’로 인해 사실상 면죄부를 주고 말았다”고 비판했다.

행정사무조사 의원으로 활동했던 김귀성 의원도 운영위 결론을 이해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보였다.

앞서 북구 검도부는 지난 8월 현직 선수 2명이 성범죄 사실을 1여년 간 숨긴 사실이 뒤늦게 드러나 큰 충격을 줬다. 이 과정에서 감독 등 관리진의 부실한 관리 실태가 도마 위에 올라 구청 자체 감사·의회 행정사무조사를 통해 여러 부실 운영 민낯이 확인됐다. 하지만 북구는 2018년 허위 전지훈련 적발 이후 6년 여 만에 실시된 이번 행정사무조사 결과에 합당하지 못한 징계 처분을 내렸다. 스포츠맨십은 경기 뿐만 아니라 일상 생활에서도 지켜져야 한다. 보다 강력한 북구의 재발 방지 약속이 필요한 시점이다.
 

당신을 위한 추천 기사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