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은 제22대 내년 총선과 관련, 호남 지역구 전략 공천을 단 한 곳도 해서는 절대 안 된다. 여전히 ‘공천=당선’이란 공식이 깨지지 않은 민주당 심장부에서 공개 경선 방식이 아닌 ‘특정 인물 심기식’ 후보 결정은 지역민들의 거센 반발이 예상된다. 호남 전략 공천 후폭풍은 지역에 머물지 않고 수도권까지 영향을 미쳐 민주당 전체 총선 구도를 망칠 수도 있다.

안규백 전략공천관리위원회 위원장은 지난 21일 국회에서 열린 제1차 전략공관위 회의 인사말을 통해 “적소에 적재의 인물을 배치해 당 가치와 외연 확대 의지를 보여줄 것”이라고 밝혔다. 내년 선거의 전략적 환경을 구성함으로써 민주당이 다양한 전술을 원활하게 펼칠 수 있는 차원이란 점을 내세웠다. 안 위원장은 “바라보는 시선이 달라야 목적지가 다르다”며 “특정 개인의 시선이 아닌 당원 동지와 국민 전체의 시선에서 판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재명 대표도 “민주당이 기본적으로 당헌과 당규, 특별당규에 따른 시스템 공천을 해나가겠지만 거기에 더해 합당한 전략을 통해 합당한 인물을 찾아 배치하는 임무도 해야 한다”고 말했다. 당헌·당규에 따라 전체 선거구의 20% 범위 안에서 전략 공천이 가능한 점을 잘 활용하겠다는 의지로 읽혀진다. 하지만 당헌·당규를 앞세워 친명계 인사 전략 공천 여지를 남긴 발언으로도 풀이된다.

통상 역대 각종 선거에서 민주당의 호남지역 전략 공천 배제 원칙은 불문율(不文律)처럼 지켜졌다. 그러나 총선을 앞두고 민주당 친명계 원외 인사들이 비명계 현역 지역구에 도전장을 내밀면서 이른바 ‘자객 공천’ 논란이 일고 있다. 더군다나 이 대표 사퇴 요구와 이낙연 전 대표 신당 창당 움직임 등 친명-비명 간 갈등 속 호남 전략 공천은 회복 불능의 독(毒)이 될 수도 있다.

 

당신을 위한 추천 기사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