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목길 등 이면도로에서 보행자의 통행권을 대폭 강화한 도로교통법 개정안이 시행된 지 1년8개월가량 지났으나 이면도로를 이용하는 광주시민들의 안전이 여전히 위협받고 있다. 이는 시민들의 안전 의식 부족과 행정 및 교통 당국의 홍보 부족 등의 탓이어서 강력한 단속과 홍보활동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남도일보가 지난 26일 오전 둘러본 광주 남구 봉선동의 한 이면도로는 난장판을 방불케 했다. 차량 운전자들이 비좁은 도로 양편의 주차차량과 불법적치물 때문에 곡예운전을 했다. 운전자들은 보행자를 보고 급정지하면서 경적을 울리는 등 안전 보행을 위협했다. ‘차량 운전자는 중앙선이 없는 이면도로에서 보행자 옆을 지날 때 안전거리 두기’, ‘보행자 통행을 방해할 것으로 예상되면 서행하거나 정지하기’ 등을 담아 지난해 4월 20일 시행된 도로교통법 개정안은 안중에도 없었다.

광주 동구 서남동의 대학가 인근 이면도로 상황은 더 심각했다. 이 도로는 폭이 매우 좁아 빠르게 지나가는 차량을 시민들이 아슬아슬하게 피하는 등 사고위험에 그대로 노출됐다. 서구 풍암동의 초등학교·유치원·원룸촌 등이 밀집된 한 이면도로의 경우도 상황은 비슷했다.

남도일보가 직접 취재한 이면도로 뿐만 아니라 광주시내 대다수 이면도로가 주차·주행차량과 불법적치물들로 뒤엉켜 보행자들이 통행권을 전혀 보장받지 못하고 있다. 보행자 보호 불이행 시 승용차는 4만원, 승합차는 5만원의 범칙금이 각각 부과되지만 단속은 거의 이뤄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도로 폭이 너무 좁아 사실상 인도를 설치하기도 어려운 이면도로의 안전운전 및 보행책임이 고스란히 운전자와 보행자에게 떠넘겨진 셈이다.

이면도로 보행권 보장을 위해선 민관협의체 구성을 통해 대대적인 홍보가 절실하다. 운전자와 보행자들도 서로 통행권 보호에 동참하는 성숙한 시민의식을 보여줘야 한다.
 

당신을 위한 추천 기사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