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와 전남도가 ‘효천역 경유’ 노선 변경을 놓고 이견을 좁히지 못해 광주~나주 광역철도(이하 광역철도) 건설 사업이 좌초될 위기를 맞고 있다. 지난 2021년 4월 제4차 국가철도망 계획에 반영돼 국책사업으로 추진 중인 광역철도 사업이 정부 예비타당성조사(예타) 중지 요청 상황에 직면하면서 최악의 경우 무산될 처지에 놓였다.

남도일보 취재 종합 결과, 광주시는 전남도와 나주시에 ‘기획재정부가 진행 중인 광주~나주 광역철도 예타 중지를 오는 26일 국토부에 요청하겠다’는 내용의 공문을 지난 23일 보냈다. 25일까지 회신이 없다면 예타 중지 요청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한다는 입장도 전달했다. 지난해 9월부터 전남도에 효천역 경유를 골자로 한 노선 변경을 요청했지만 도가 사업비 증가 등을 이유로 계속 반대 입장을 밝히자 ‘최후통첩’을 보낸 것으로 풀이된다.

이와 관련, 김영록 전남지사는 24일 “광주시쪽 노선은 광주시가 결정해야 한다”며 “효천역 경유 조정안을 받아들이겠다”고 말했다. 이어 “‘예타 중지’라는 표현은 좋지 않다”며 “‘임시 중지’나 ‘시간 연장’ 의미로 수용하겠다”고 했다.

김 지사의 구두답변으로 일단 급한 불을 끈 모양새지만 ‘효천역 경유’ 노선 변경안 협의 과정에서 건설 사업비 분담금과 개통이후 운영비 부담금 등을 놓고 시·도 간 갈등은 이어질 것으로 보여 합의점 찾기가 쉽지 않을 전망이다.

이런 상황에서 설령, 광주시가 국토부에 예타 중지를 요청해도 현재 기재부에서 진행 중인 예타가 중단될 가능성은 미지수지만 예타 결과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우려된다.

광주~나주 광역철도 건설 사업이 해당 광역지자체 간 노선 갈등으로 추진 3년 만에 중단돼 민선 8기 광주시와 전남도의 ‘흑역사’로 남는 일만은 막아야 한다.

 

당신을 위한 추천 기사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