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와 대구를 잇는 ‘달빛철도’ 건설을 위한 특별법이 지난 25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함에 따라 당초 목표한 2030년보다 앞당겨 완공·개통하는데 총력을 쏟아야 한다. 이 특별법이 헌정사상 최다인 여야 의원 261명이 공동 발의했는데도 제정 과정에서 예타 면제 부작용, 낮은 경제성 등을 이유로 당초 계획이 수정되는 아픔을 겪었다. 영호남 30년 숙원사업임에도 4·10 총선을 앞둔 포퓰리즘이라는 여론과 만성적인 ‘적자 철도’로 전락할 것이라는 우려도 만만치 않다. 앞으로 사업 추진 과정에서 정부와 정치권이 딴지를 걸 개연성을 배제할 수 없다. 추진 단계부터 이용 활성화, 운영 예산 절감 등 효율화 방안을 마련해 달빛철도 건설에 또다시 발목이 잡혀선 안 되는 이유이다.

달빛철도는 광주송정역을 출발, 광주역~전남 담양~전북 순창·남원·장수~경남 함양·거창·합천~경북 고령을 거쳐 서대구역까지 6개 시·도 10개 시·군·구를 경유하는 총연장 198.8㎞의 영호남 연결 철도다. 2030년 완공 목표다. 총사업비 8조원 이상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철도가 개통되면 광주~대구를 1시간대 생활권으로 묶으면서 1천700만명의 영호남 여객과 물류 수요를 흡수해 남부 거대경제권이 형성될 전망이다. 광주전남연구원의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결과, 달빛철도 계통과 연계한 2040년 실질 지역내총생산은 60조5천904억원에 이를 전망이다.

광주시와 대구시는 특별법을 바탕으로 달빛철도를 조기에 개통할 수 있도록 후속 절차를 조속히 진행할 계획이다. 특히, 2029년 대구경북 신공항 개항시기에 맞춰 조기 개통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당초 계획보다 1년가량 앞당겨진 셈이다. 달빛철도 조기 개통을 통해 영호남 상생발전과 신남부 광역경제권 구축이란 새 이정표를 세우길 기대한다.
 

당신을 위한 추천 기사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