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말 착공 목표인 전남 신안 해상풍력단지 1단계 조성 사업 추진이 본격 추진된다. 전남도와 신안군은 8.2GW 해상풍력단지 조성 사업 중 12개 단지 4.1GW 규모 1단계 사업을 내달 중 산업통상자원부에 집적화단지로 신청할 방침이기 때문이다. 집적화단지로 지정될 경우 산업부는 지자체에 REC(신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 가중치를 부여하고, 지자체는 이 가중치를 수익으로 활용할 수 있어 공공주도 해상풍력단지 조성사업이 탄력을 받게 된다.

집적화단지 지정은 한국에너지공단의 사업계획 평가와 산업부 신재생정책심의회 심의 등을 거쳐 이르면 내년 상반기께 결정될 전망이다. 집적화단지 지정이 완료되면 해상풍력단지 실시설계와 인허가, 개발행위 점사용 허가 등을 거쳐 1단계 사업이 착공될 예정이다. 이 사업은 총 사업비 27조원 상당의 초대형 프로젝트로 2032년 준공, 연간 발전생산량 1만2천GWh를 목표로 하고 있다.

해상풍력은 지구 온난화 주범인 온실가스를 줄여 순 배출량을 ‘0’으로 만드는 탄소중립시대에 살아남기 위한 최적의 해법으로 꼽힌다. 유럽연합의 탄소국경세(CBAM) 등 새로운 무역장벽이 현실화되면서 재생에너지 사용 여부가 기업과 국가의 생존을 좌우할 것으로 보인다. 탈(脫)원전 정책 백지화에 나선 윤석열 정부도 세계적 흐름에 맞춰 지난해 11월 풍력 확대에 무게를 둔 재생에너지 정책 방향을 발표했다. 전남도와 신안군이 집적화단지 지정을 통해 해상풍력단지 1단계 조성 사업이 차질 없이 추진될 것으로 기대하는 이유이다.

집적화단지 지정의 열쇠인 주민수용성 확보 여부도 큰 문제가 없다. 신안군이 햇빛연금에 이은 ‘바람연금’을 내세워 해상풍력발전 이익을 주민들과 공유하는 주민참여형 모델을 추진 중이어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당신을 위한 추천 기사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