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기정 광주시장과 김영록 전남지사가 민선 8기 출범 당시 외쳤던 ‘광주·전남 한 뿌리’ 주장이 헛구호에 그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광주시와 전남도가 광주 군공항 이전과 광주~나주 광역철도사업 등 주요 현안을 놓고 감정싸움 양상을 보이고 있으나 시·도지사가 상생협력 약속을 외면하고 있기 때문이다.

본보 취재 종합 결과, 강 시장과 김 지사는 지난 5월 10일 광주 군공항 관련 이전 합의문 발표 이후 6개월째 별다른 진척이 없는 상태다. 오히려 김 지사는 군공항과 민간공항을 동시에 무안으로 옮겨야 한다고 강력 주장하고 있으나 강 시장은 민간공항 이전은 별개의 문제라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더군다나 무안군이 군공항 이전 반대 입장을 굽히지 않고 있다. 반면, 함평군은 다음달 군공항 유치 관련 주민 여론조사 실시 방안을 추진하기로 한 것으로 알려져 광주 군공항 이전사업은 한걸음도 내딛지 못한 채 해를 넘길 전망이다.

광주~나주 광역철도 노선 변경을 놓고도 갈등의 골만 깊어지고 있다. 광주시는 인구 3만 명이 거주하는 효천지구를 경유해야 한다며 전남도에 노선 변경을 요청했으나 전남도는 기존 노선으로 예비타당성 조사가 진행 중인 만큼 예타 조사는 기존 노선대로 진행해야 한다며 사실상 거부했다. 광주시는 요청이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사업 포기도 고려한다는 강경 입장이어서 호남권 최초 광역철도사업이 좌초될 우려마저 나오고 있다.

시·도민들의 이해관계가 복잡하게 얽혀 있는 두 가지 현안이 쉽게 풀릴 순 없다. 하지만 광주시와 전남도가 상생하겠다는 의지와 신뢰가 부족한 상태에서 문제를 풀어가다 보니 발생한 현상이란 지적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시·도지사가 만나 지난해 7월 28일 상생발전위원회에서 밝힌 ‘공동운명체를 바탕으로 대도약과 공동번영을 함께 이룬다’는 의지를 다시 보여줘야 한다.
 

당신을 위한 추천 기사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